문제 링크 :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출처 : 삼성 SW 역량테스트
난이도 : 골드4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삼성이 너무나도 좋아하는 시뮬레이션 유형..
딱 보면 아 시뮬이다! 하고 떠올리긴 쉽지만..
1) 문제를 꼼꼼히 읽으면서 빠르게 이해해야함
2) 아이디어 -> 코드 구현이 중요
시간 제한이 있다면 더더욱 숨 막히는 문제다.
이거 연습하려고 시뮬레이션 위주로 푸는 중 🔥
풀이 접근 방법
테케를 따라서 주사위를 이동시키면서 주사위 전개도의 기준을 잡아 어떻게 변하는지 직접 그려보았다.
이 위치만 잘 잡아주고 주사위 방향을 turn할 때 각 위치에 맞는 숫자가 오는 것을 코드로 구현하면 된다.!
이 문제는 아이디어, 규칙이랄건 없는데ㅇ.. 주사위의 위치 변경을 코드로 나타낼 수 있느냐가 관건인 것 같다. (나는 실패 🥺 더 연습하자..)
주사위 숫자를 요소로 받는 리스트의 인덱스를 주사위의 위치로 설정하는 것이 핵심!!
따라서 dice 리스트를 만들고 각 인덱스의 순서는 밑, 뒤, 우, 좌, 앞, 위 로 설정했다.
위치 설정 헷갈리니까 실수 안하게 정신 바짝 차리긔
n, m, x, y, k = map(int, input().split())
graph = []
for _ in range(n):
graph.append(list(map(int, input().split())))
command = list(map(int, input().split()))
dice = [0,0,0,0,0,0] #밑, 뒤, 우, 좌, 앞, 위
#동(1), 서(2), 북(3), 남(4)
dx = [0,0,-1,1]
dy = [1,-1,0,0]
def turn(direction) :
# 주사위의 인덱스는 주사위 위치를 나타냄
# 알파벳은 주사위 번호(1~6)
a,b,c,d,e,f = dice[0],dice[1], dice[2], dice[3], dice[4], dice[5]
if direction == 1: #동쪽
dice[0],dice[1], dice[2], dice[3], dice[4], dice[5] = c,b,f,a,e,d
elif direction == 2: #서쪽
dice[0],dice[1], dice[2], dice[3], dice[4], dice[5] = d,b,a,f,e,c
elif direction == 3 : #북쪽
dice[0],dice[1], dice[2], dice[3], dice[4], dice[5] = b,f,c,d,a,e
else : # 남쪽
dice[0],dice[1], dice[2], dice[3], dice[4], dice[5] = e,a,c,d,f,b
# 명령에 따라 시뮬레이션 시작
for i in command :
nx, ny = x + dx[i-1], y + dy[i-1] # 좌표 변경
# 주사위가 맵을 벗어났을 때
if nx < 0 or nx >= n or ny < 0 or ny >= m :
#명령무시, 위치 이전으로 돌려놔야함
nx, ny = nx - dx[i-1], ny - dy[i-1]
continue
turn(i) # 주사위 방향 바꾸고
# 맵정보 검사
if graph[nx][ny] == 0 :
graph[nx][ny] = dice[0] # 주사위 밑의 값 복사
else :
dice[0] = graph[nx][ny] # 맵의 값을 주사위 밑으로 복사
graph[nx][ny] = 0
# 다음 위치 값 갱신
x, y = nx, ny
# 매번 명령마다 주사위 윗면 출력
print(dic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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